서브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Mobile Menu Icon

산하연구소LABORATORY

과학기술과미래연구센터

연구소 소개

개요

과학기술이 발전하고 자연에 대한 인류의 변형 능력이 커지면서 인류가 자연과학적 지식을 활용하는 데 있어서 가치관을 올바르게 확립하는 일이 그 어느 때보다도 강조되고 있다. 전 지구적인 환경 문제, 과학기술의 군사화, 에너지 문제, 정보통신 혁명과 그 사회적 영향의 확대, 유전자 조작 및 생명 윤리 문제 등 우리 주변에는 과학기술의 급속한 발전에 따른 여러 사회적 문제가 부상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인류문명에 대한 올바른 가이드가 필요하며, 과학문화 연구는 인류가 자연과학을 활용하는 올바른 가치관을 확립하는 데 기여할 것이다.
과학문화란 과학기술 발전을 위한 정신적, 문화적 토대로서 과학기술과 관련된 공유된 삶의 양식이며 가치의 총집합체라고 정의할 수 있다. 따라서 과학문화는 과학기술의 장기적 발전의 원동력이며, 과학기술이 인류 문명 발전에 기여하기 위한 올바른 지침 역할을 하는 필수적 요소이다. 또한 과학문화는 물질적, 정신적 차원에서 과학기술 발전과 인류의 복지 및 삶을 연결시킬 수 있는 매개영역인 것이다. 이런 점에서 과학문화 연구는 과학기술과 사회문제와의 관계에 대한 종합적인 대책을 적절히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
과학문화에 대한 역사적 관점의 연구는 과학기술의 발전 과정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통해서 과학기술의 역사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할 수 있게 하고, 결과적으로 미래의 바람직한 과학 발전 방향을 찾을 수 있다. 그리고 과학문화에 대한 철학적이고 윤리적인 연구는 과학기술 발전의 산물을 논리적으로 재구성하여 과학적 사고의 본질을 규명하고 과학을 생활화하는 데 기여할 수 있다. 또한 과학문화에 대한 사회적 연구는 과학기술의 사회적 책임이 더욱 중요해진 상황에서 과학의 사회적 성격에 대한 충분한 이해를 통해 과학기술자로서 사회에 대한 책임 의식을 분명히 하고, 과학기술로 인해 야기된 여러 문제를 해결하는 데 기여할 것이다. 나아가 과학문화에 대한 깊이 있는 연구를 통해 얻어진 결과를 교육에 적절히 활용하여 과학문화의 저변 확대 및 과학기술 입국 창달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활동분야

  • 과학사, 과학철학, 과학사회학, 과학기술학 등의 학문적인 연구수행
  • 과학문화 연구결과를 토대로 한 교육프로그램의 개발 및 인력양성
  • 국내외 과학문화 관련 자료조사
  • 과학문화 연구네트워크 구축 - 과학문화의 저변확산

구성원

성명 직책/직위 소속 담당업무
박상욱 센터장 지구환경과학부/ 부교수
김서우 직원 과학기술과미래연구센터

연구소 현황

관련 사이트

(우)08826 서울시 관악구 관악로 1 서울대학교 28동 409호 기초과학연구원 lTEL. 880-5492~3, 8026
COPYRIGHT ⓒ THE RESEARCH INSTITUTE OF BASIC SCIENCES. ALL RIGHTS RESERVED.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