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Mobile Menu Icon

산하연구소LABORATORY

지질환경연구소

연구소 소개

개요

지질환경연구소는 지질환경분야의 산·학·연 협동 연구를 중점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추진 체계와 지원체계를 갖추기 위하여 노력하고 있다. 이에 따라 지질환경연구소는 서울대학교 자연과학대학 지구환경과학부 관련분야의 교수 및 대학원생뿐만 아니라 전국 각 대학, 연구소 및 산업체의 전문인력을 참여토록 하여 산업현장과 학교의 연구실을 연결하고, 산업현장의 애로사항과 문제점을 취합하여 이를 해결하면서 동시에 학문적 발전을 추구하는 방향의 연구를 수행할 것이다. 이를 위하여 최우선적으로 산업체 활동 경력 소유자 상당수를 특별 연구원으로 위촉하여 산업현장의 애로를 해결할 수 있는 연구주제를 개발하고 박사수료생과 Post-doc을 전임연구원으로 활용할 것이다. 이들 특별연구원과 전임연구원을 중심으로 산업현장 애로 기술에 관한 상담실을 운영하여 연구개발 여건이 열악한 중소기업체에 기술을 전수하고, 지질환경 기술 정보지를 발간하여 여러 산업체에서 공동으로 필요한 기술에 대한 중지를 모아 이런 기술을 우선적으로 개발하도록 연구의 우선 순위를 정할 것이다. 또한 최근의 학술 및 기술정보를 지질환경관련 분야 종사자와 대학원생을 대상으로 정보 및 기술 세미나와 공개강좌 및 학술회의를 자주 개최하여 최신의 관련 이론과 기술의 전수에 일익을 담당할 것이다.
또한 지질환경연구소가 토양 및 지하수 환경조사 기관으로 지정받을 수 있도록 하며, 지진연구센터를 설립하여 한반도를 비롯한 동북아시아 주변의 지각구조, 지진활동과 지진위험도를 연구하여 구조물의 설계와 구조물의 안전도, 지진재해 등을 종합적으로 연구하고자 한다. 최근 한반도에 여러 번에 걸친 지진활동이 일어나 이에 대하여 경각심이 높아져 가고 있으며 지진으로 인한 재해의 예방과 방지에 연구를 할 필요성이 증대하고 있다. 이에 지질환경연구소에서는 지진에 대한 연구를 심화하고자 한다.

구성원

성명 직책/직위 소속 담당업무
김덕진 소장 지구환경과학부/ 교수
김윤희 직원 지질환경연구소 행정 실무

연구소 현황

관련 사이트

(우)08826 서울시 관악구 관악로 1 서울대학교 28동 409호 기초과학연구원 lTEL. 880-5492~3, 8026
COPYRIGHT ⓒ THE RESEARCH INSTITUTE OF BASIC SCIENCES. ALL RIGHTS RESERVED.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