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Mobile Menu Icon

연구원 소개ABOUT US

설립목적/비전

기초과학연구원은 기초과학분야에 대한 연구와 교육 지원 및 산학협동 활성화를 목적으로 설립되었다.
현재 다음과 같은 연구진흥사업 등을 수행하며 연구원 설치 목적에 부합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하고 있다.
첫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업통상자원부 등 정부기관 및 정부출연연, 민간기업 등의 학술연구용역 사업을 수행하기 위한 제반 업무를 총괄하며, 연구자에게 정기적으로 연구 사업 공고 안내, 연구자와 특정 연구용역 사업과의 매칭 서비스, 협약 준비, 연구비 관리, 연구 결과 보고와 홍보 지원 업무를 수행한다.

둘째,

연구자가 개별 연구에서 직접적으로 분리하여 부과할 수 없는 지원 항목들을 지원함으로서 연구비의 부적정 사용을 최대한 예방하고 연구자들의 만족도를 증대시킬 수 있는 업무를 수행한다.

1) 신임 연구자 정착금 지원
2) 예비 연구자를 위한 학부생 연구 인턴십 프로그램
3) 중대형 연구과제 유치에 필요한 경비 지원
4) 간접비 성격의 연구 물품 구입 등을 위한 맞춤형 연구 소액 경비 지원
5) 연구실의 안전용품 구입, 연구자의 안전 교육 및 검진 등을 위한 특정항목 지원
6) 연구 결과를 홍보할 수 있는 과학문화활동비 지

셋째,
산하 연구소/센터의 연구 능력을 신장시키기 위하여 평가시스템을 마련하여 매년 연구 실적을 평가하여 그 결과에 따른 별도의 재정 지원을 해주고 있으며, 산하 연구소/센터의 지원 인력 부족으로 인해 발생하는 관리 능력 공백을 보강해 주고 있다.

넷째,
연구교원, 연구원, 전문연구요원 및 행정인력 등의 채용을 시작으로 인력 관리를 위한 업무를 하고 있다. 실례로 근로자로서의 권리를 보호해 주기 위해 모든 연구원의 근로계약 체결 및 퇴직금 지급 의무를 안내하고 있다.

다섯째,
산학협력을 위한 기초과학연구협력컨소시엄을 1992년에 설립하여 민간 기업체와 협력 운영하였으나 교내 타기관과의 중복적인 업무 및 연구인프라 부족으로 인하여 2010년 잠정 중단을 한 상태이며, 현재는 삼성 등 민간기업과의 연구 용역 수행 및 중소기업과의 주요한 통계 자문 등을 수행하고 있다.

여섯째,
전국대학기초과학연구소 연합회(회원교 70개)의 회장교로서 기초과학육성정책을 개발하기 위한 전문 테스크포스 팀을 준비하고 있다.
관련 사이트

(우)08826 서울시 관악구 관악로 1 서울대학교 28동 409호 기초과학연구원 lTEL. 880-5492~3, 8026
COPYRIGHT ⓒ THE RESEARCH INSTITUTE OF BASIC SCIENCES. ALL RIGHTS RESERVED.

TOP